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전라도

[군산] 역사여행 코스 옛 군산세관 "호남관세박물관"

by 밍네브 2024. 2. 29.

옛 군산세관  " 호남관세박물관 " 

군산 근대 역사박물관에 방문하셨다면 이곳 또한 놓칠 수 없는 곳인데요 

바로 호남관세 박물관 입니다 

근대역사박물관 바로 옆에 위치한 곳이며 입장료 또한 없는 곳이라 가볍게 둘러보시기도 좋은 곳입니다 

 

호남관세박물관

 

이곳 파란색 문앞에서 사진을 많이 찍으시던데 

제가 갔을때는 문 앞에 주차한 차들로 인해서;; ㅋㅋ  사진 찍기가 매우 힘들더라고요 ㅎㅎ

 

그래서 그냥 문만 한번 담아봤어요 

정문에 보이는 분은 입구는 아니고 오른쪽으로 돌아가면 옆쪽에 따로 들어가는 문이 있어요 

 

호남관세 박물관

 

이곳으로 입장하시면 됩니다 

눈이 정말 많이 오네요 ㅎㅎ 

 

 

 

호남관세박물관

 

호남관세박물관은 군산의 관세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고 전시하기 위해 2004년 개관되었다고 합니다 

세관의 발달과정, 관세 수입 및 관세 수출에 관련된 내용을 볼 수 있는 곳인데요 

영화 "밀수"가 생각나는 곳이었어요 

 

호남관세박물관

 

이곳이 아까 보았던 정문 문으로 들어오면 보이는 곳인데요 

 

 

호남관세박물관

 

민원창구에서 수입 통관필증 교부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에요 

교부체험이라고는 하지만 실제로 교부가 되는건 아니고 

창문에 그려진 그림자를 올려다 보는 그런 위치인데요 

일제 강점기에 일본 세관직원이 내부가 잘 보이도록 바닥의 단차를 둔 것이라고 하는데요 

사실은 민원인들이 고개를 올려다보고 민원을 해결하게 하려는 권위적인 소통구조를 의도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세관내부에는 2-3명의 경비원이 상주하고 민원인 출입 시에는 몸수색까지 이루어졌다고 하네요 

 

728x90

 

 

호남관세박물관

 

이곳에서는 다양한 밀수품 들도 볼 수 있었는데요 

관세를 내지 않기 위해서 다리에 금붙이, 악세사리를 하고 온다던가 

가짜명품, 가짜 약품등을 들여왔다고 합니다 

 

 

호남관세박물관

 

시대별로 다양한 수입품, 수출품들을 볼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호남관세박물관

 

 

이곳 역시 동행해설을 통해서 방문하게 된 곳인데요 

이곳의 역사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 수 있어서 너무 좋았던 곳입니다 

 

 

 

 

 


호남관세박물관

매일 10:00-17:00
매주 월요일 휴관

 

 

 

 

방문일자 24.01.23

728x90
728x90